손톱 뜯는 버릇 고치기 |
손톱을 물어 뜯는 안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은 의외로 많은 편입니다. 주변을 보면 10명 중 3명은 손톱을 물어 뜯는 버릇, 습관을 가질 정도로 흔하게 볼 수 있는 불안 증세인데요 오늘은 이런 불안함 및 습관성으로 손톱을 물어 뜯는 사람들을 위해 손 쉽게 버릇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을 5가지 정도 알아보려고합니다.
그 전에, 자신이 어떤 이유에서 손톱을 물어 뜯고 있는지 알고 있는게 확실하게 손톱을 뜯는 습관을 고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자신이 어느 이유에서 손톱을 물어 뜯는지 우선적으로 알아보면서 버릇을 고칠 수 있는 꿀팁 5가지와 도움을 줄 수 있는 말로 결론을 내보려고 하니, 자신 또는 지인이 손톱을 물어 뜯는 것이 고민인 사람들은 집중을 해서 읽어주세요!!
손톱을 물어 뜯는 습관 고치는 방법 5가지
나는 어떤 이유에서 손톱을 뜯고 있는가?
아리스토텔레스가 했던 말 중에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어떤 행위에 있어서 내가 어떤 사람인 줄 잘 알고, 어떤 버릇과 습관을 무슨 이유에서 하는지 인지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손톱을 뜯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을 알기 전에 내가 무슨 이유에서 손톱을 물어 뜯고 있는지 확인을 해봅시다.
1. 어릴 때 부터 스트레스를 받으면 습관적으로 하는 경우
이 경우엔, 과거 어릴 때 안좋은 상황이 벌어지면 불안하고 긴장되는 마음에 뭐라도 해야 마음이 진정이 될 것 같아서 우선적으로 손톱을 물어 뜯고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조카를 따라 유치원에 가보면, 불안하거나 긴장하면 손톱을 물어 뜯고 있는 아이들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어릴 때 부터 누가 가르쳐 주지 않더라도 스스로 손톱을 물어 뜯고 있습니다.
즉, 어릴 때 멋 모르고 불안하거나 긴장이 되면 습관적으로 손톱을 물어뜯는 케이스입니다.
2. 손톱을 깍기 귀찮아서 물어 뜯어서 깍는 경우
의외로 이 케이스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바쁜 일상에 지쳐 업무, 일과 시간에 손톱을 물어 뜯어 정리를 하는 케이스로 이 경우엔, 샤워를 하고 손톱이 말랑해져서 손톱을 깍는 일반인들과 달리 그 시간에 조금이라도 더 쉬고 더 자고 싶어서 시작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특정 행동이 계속되면 버릇, 습관이 되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 행동을 끊기 못하고 지속적으로 하는 겁니다.
쉽게 말해서 이젠 손톱을 깍는것 보단 뜯는게 편해진 케이스입니다.
3. 일상이 지루하고 루즈한 사람인 경우
사람들이 잘 모르는 케이스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남아 돌거나, 일상에 여유가 많은 사람들도 손톱을 뜯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엔 위에서 설명한 귀찮아서 뜯는 사람들과 비슷한 케이스입니다. 일상에서 여유로운 시간이 너무 많아 손톱을 깍는 것은 나중에 나중에 미루다가 결국엔 물어 뜯어 해결하는 케이스입니다.
이런날이 하루하루 쌓이고 지속이 되면 결국 버릇이 되고 습관이 되어 뜯는 사람이 많습니다.
4. 완벽주의자 및 계획 주의자 성향을 가진 사람
완벽주의 및 계획적인 일상을 보네는 사람들도 손톱을 물어 뜯는 경우가 많습니다. 굉장히 체계적이고 계획적일 것 같은 사람이지만, 이런 케이스를 가진 사람들은 조금만 수가 틀리고 자신의 뜻대로, 또는 계획이 성공적으로 진행이 되지 못하면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끼며 여기서 오는 긴장감 때문에 손톱을 뜯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사람 또는 야간 근무자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경우 새벽 3시를 넘어서 자고 오후 3시가 다 되가서 일어나는 사람인 경우엔 몸이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면역체계 및 스트레스 관리에 있어서 꽤나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 이유인 즉, 만성 피로에 노출 되기 쉬운 라이프 스타일이기 때문이죠
손톱 뜯는 습관 고치는 방법 5가지
1. 밤 늦게 자는 버릇을 고치고 수면 하기 전 휴대폰 보는 버릇을 고치세요
여러분은 혹시 자기전에 스마트폰 및 텔레비전으로 유튜브, 예능, 드라마를 시청하고 수면을 청하진 않으신가요?? 드라마, 예능 시청 까진 괜찮으나,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및 스트리머(트위치, 아프리카 티비)를 늦게 까지 보는 버릇은 좋지 않습니다.
보통 드라마나 예능은 사람들의 수면패턴에 알맞게 저녁 11시 이전에 다 종료가 되게 방영이 되어 있지만, 유튜브 및 개인 방송 같은 경우엔 늦은 시간까지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수면 패턴을 방해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손톱을 물어 뜯는 습관에 무슨 상관이 있나 싶지만, 꽤나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밤 늦게 까지 개인 방송 및 미디어 매체를 보고 난 이후 수면을 취하면 자기전 받았던 전자파와 재밌고 자극적이였던 장면 때문에 밤에 제대로 수면을 취하기 힘듭니다. 이럴 경우엔 다음날 아침 출근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이런 스트레스는 손톱을 뜯는 습관을 고치기 힘들어집니다.
이 방법이 필요한 케이스 :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케이스, 손톱 깍는게 귀찮은 케이스
2. 자신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취미 생활 가지기
결국 이 버릇과 습관은 스트레스 관리와 심리적 안정을 얻기 위해 나도 모르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무의식 중에서도 이런 습관과 버릇은 몸에서 나오기 마련이고 나도 모르는 새에 손톱을 뜯고 있죠 이런 습관을 고치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를 해야하며 몸에서 기억하는 우선 순위를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스포츠, 온라인 쇼핑, 자기 계발, 미용 등등 자신이 흥미를 느끼고 재미를 가질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고 거기에 몰두 하세요 자신의 취미에 몰두를 할 때에는 몸에서도 더 효율적으로 스트레스를 관리를 하고 자기 자신도 재미를 느끼기 때문에 최우선으로 두게 되는데, 이때 손톱을 물어 뜯는 습관이 자연스럽게 후 순위로 밀려나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버릇과 습관은 자신도 모르는 새에 하는 생활 패턴 같은 것인데, 여기서 하룻동안 취미생활을 하는 시간을 추가로 늘려버리면 자연스럽게 손톱을 뜯는 시간도 줄어들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손톱을 뜯는 습관을 고치게 됩니다.
이 방법이 필요한 케이스 : 일상이 루즈한 케이스, 손톱 깍는게 귀찮은 케이스
3. 한달동안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인지 하기
이 방법은 꽤 힘든 방법 중 1개입니다. 사람은 자연스럽게 멍을 때리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이 하룻동안 하는 일과 속에서 모든 시간을 집중을 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는 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을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인지를 하는것은 힘든 일이나, 자신이 모르는 사이 손톱을 뜯을 때 빠르게 인지를 할 수 있도록 약간의 집중을 해주시면 됩니다.
실제로 어릴 때 안좋은 상황을 많이 겪은 사람은 무의식중에 손톱을 뜯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톱을 뜯으려 할 때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인지를 하고 빠르게 그만 둘 수 있도록 캐치를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조금 어렵다면 평소에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니고 집에서도 수면바지에 있는 주머니에 손을 넣어보세요 손을 빼는 순간 바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인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방법이 필요한 케이스 : 어릴 때 받은 스트레스 케이스, 완벽 및 계획주의자 케이스
4. 아침에 신문 읽으며 커피 한잔하기
제목은 아침에 신문을 읽으며 커피를 한잔하기 입니다만... 굳이 신문과 커피가 아니여도 됩니다. 자신이 패션에 관심이 많으면 신문 대신 패션 잡지여도 되며, 만화를 좋아하면 만화책 운동을 좋아하면 차라리 운동을 하셔도 됩니다.
이 방법은 어떤 목적성을 가지고 있냐면 바로, 또 다른 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모든 행동을 기억하지 않고 가장 많은 반복을 하고 있는 행동을 기억하고 실행하게 됩니다. 즉, 2번 방법과 비슷한 목적성을 가졌지만 방향성은 조금 다릅니다. 바로 아침에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아침은 정신이 제대로 들지 않고 비몽사몽한 경우가 많고 몸이 쉬고 처음으로 실행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최우선적은 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즉, 손톱을 뜯는 습관을 후순위로 밀어내고 자신이 원하는 여가 활동을 하는 습관으로 대체를 하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명상으로 자신을 통찰하며 자기 자신이게만 집중할 수 있게 시간을 가지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필요한 케이스 : 완벽 및 계획주의자 케이스, 일상이 루즈한 케이스
5. 수필 활동 및 독서와 공부하기
결국 손을 사용해야 되는 습관이기 때문에 습관을 잊어버리도록 손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기 계발을 위해 수필 활동 및 독서를 하고 그것에 대한 독후감 개인적인 견해를 컴퓨터 및 공책에 작성을 해도 되고, 필요하다면 예전에 못했던 자격증 공부, 수학 공부 등 다양한 공부를 해보시면서 버릇을 고치셔두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한손만 쓰는 것이 아닌 양손을 써야 되는 것입니다. 자신이 주로 쓰는 손이 오른 손인 경우엔 오른손으로 글을 쓰고 왼손으론 공책을 손으로 고정을 시켜서 보다 예쁜 글씨로 작성을 하게 노력을 해보세요 !!
이 방법이 필요한 케이스 : 일상이 루즈한 케이스, 어릴 때 스트레스를 받은 케이스
손톱 물어 뜯는 습관 성향별로 추천하는 방법
-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케이스 : 밤 늦게 자는 버릇을 고치고 수면 하기 전 휴대폰 보는 버릇을 고치세요
- 손톱 깍기 귀찮은 케이스 : 자신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취미 생활 가지기
- 완벽 및 계획주의자 케이스 :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인지 하기
- 일상이 루즈한 케이스 : 아침에 신문 읽으며 커피 한잔하기
- 어릴 때 스트레스를 받은 케이스 : 수필 활동 및 독서와 공부하기
습관을 고치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입니다
어릴 때 안좋은 기억 때문에, 또는 아무생각 없이 했는데 그것이 버릇이 되는 경우 등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사람들은 손톱을 물어 뜯습니다. 과거에 힘든 일, 자기도 모르는 사이 뜯는 경우 어떤 경우에서든지 결국에 자기 자신이 습관을 고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충분히 그 습관을 고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멋진 사람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5가지 방법은 제 주변 손톱을 물어 뜯던 사람들에게 추천을 해준 방법이며 가장 효과가 좋았던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도 손톱을 이제 그만 물어 뜯었으면 좋겠으며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