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동자 확대 한 이미지


눈이 자주 뻑뻑해져서 답답해지는 안구건조증, 경험해 보신 적 있나요?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라는 말처럼 눈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겨울철 날씨가 건조해지면, 눈이 더 쉽게 메말라 뻑뻑함이 느껴지곤 하죠. 그와 더불어 밖에 날씨의 건조함이 더해지고, 나이가 들면서도 안구가 건조해지는 일이 많습니다. 눈이 건조하면 막 따갑고 뻑뻑해지는 느낌 때문에 꽤 불편해요..

만약, 이런 건조함 때문에 눈의 피로가 느껴진다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고 눈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평소에 자주 눈 관리를 해주실 필요가 있어요.



안구건조증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눈의 구조 때문 입니다.

바람이 불거나 주변이 건조해도 눈물이 안구를 보호하고 있어서 그나마 눈이 촉촉하게 유지되는 거죠. 눈꺼풀 속 눈물샘이 기름을 분비해 안구에 보호막을 형성하는데, 이 기름이 부족해지거나 막히게 되면 눈이 금방 건조해지고 불편해집니다.


마이봄샘이란 무엇인가?

마이봄샘은 눈꺼풀 속에 있는 작은 피지선으로, 주로 속눈썹 안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피지선은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눈물막의 가장 바깥층에 기름 성분을 분비해 눈물이 증발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눈 표면을 매끄럽게 유지해줍니다.

하지만 마이봄샘이 막히거나 기름이 굳어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속눈썹 안쪽에 노란 물집 같은 찌꺼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안구건조증이나 염증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눈의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특히 디지털 기기 사용이 많은 현대인들은 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아 마이봄샘이 막히기 쉬운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목차

안구건조증 집에서 치료 하는 방법 마이봄샘 청소하는 방법

안구건조증이나 눈 기름샘이 막혀서 고생하는 분들, 꽤 많으시죠? 

저도 안과를 가보고 거기서 의사 쌤에게 들은 정보로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방법들을 알아봤는데, 생각보다 눈 기름샘 관리가 중요한 것 같아요. 눈의 기름샘이 막히면 눈이 쉽게 건조해지고 불편해지는데, 그걸 면봉으로 살짝 눌러서 짜내 보려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보니까 면봉으로 기름샘을 짜낼 때도 온찜질이 중요하다고 해요. 그냥 바로 누르기보단, 따뜻한 수건이나 온열 안대를 눈에 올려서 눈꺼풀을 먼저 불려준 다음에 면봉으로 살짝 눌러야 기름이 좀 잘 나온다고 하네요. 

그래도 너무 세게 하진 말고, 살살 눌러서 나온다면 다행이고, 아니면 무리하게 시도하진 말래요. 눈이 워낙 예민한 부위라서 조심해야겠죠?

그리고 안구건조증이 자주 반복되면 결국은 안과에 가서 한 번씩 관리해 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안과에서는 기름샘을 짜주는 전문 장비도 있어서 좀 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대요. 

집에서 혼자 시도하는 것도 좋지만, 막상 큰 효과가 없거나 너무 불편하면 전문가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겠죠.





집에서 할 수 있는 눈물샘(마이봄샘) 청소하는 방법

눈동자 아이콘

  1. 온찜질
    먼저, 따뜻한 찜질로 눈꺼풀에 열을 가해줍니다. 눈 위에 따뜻한 수건을 올려놓고 몇 분간 기다려 보세요. 이렇게 열을 가하면 눈물샘 입구가 열리면서 막힌 기름이 녹아 나오기 쉬워집니다. 마치 피부의 모공이 열리듯이 눈꺼풀도 따뜻함에 반응하게 되죠. 온찜질은 매일 반복하면 눈물샘을 막고 있는 기름이 부드럽게 나올 수 있어요.

  2. 눈물샘 기름 짜주기
    온찜질 후에는 눈꺼풀을 살짝 눌러 기름을 빼줄 차례입니다. 멸균 면봉으로 눈꺼풀 윗부분을 점막 쪽으로 가볍게 밀어주면, 눈물샘에서 기름이 흘러나옵니다. 이 기름이 투명하거나 희미한 노란색을 띠는데, 면봉으로 닦아내면 됩니다. 처음에는 눈앞이 잠시 뿌옇게 보일 수 있지만, 이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자주 막히는 눈물샘을 뚫어주기 위한 이 작업은 특히 메이크업 잔여물이 눈 주위에 남아있기 쉬운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인공눈물로 마무리하기
    마지막 단계로, 인공눈물을 넣어 남아 있는 건조함을 해소해줍니다. 청소 후 눈 표면이 건조해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인공눈물이 마무리 단계로 아주 적합합니다. 인공눈물은 안구에 즉각적인 촉촉함을 제공해주며, 안구건조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이 자주 뻑뻑할 때, 안구건조증 극복 했던 방법

눈물샘 청소 하는 방법

저 같은 경우엔, 안구 건조증 극복을 위해 먼저 멀리 보는 연습을 꾸준히 하면서 눈 근육을 풀어주는 데 중점을 두었어요. 눈 운동을 통해 긴장된 눈을 자연스럽게 이완시키는 거죠. 


눈건강에 좋은 초록 식물, 반려 식물 추천 게시글로 이동


이때 손으로 직접 눈을 안마하는 것은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어, 안과 의사 선생님이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하셔서 피했습니다.

눈에 열찜질도 하루 3~4번씩, 약 5분 정도 해줬어요. 열찜질은 눈 주변의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특히 마이봄샘에서 나오는 기름기가 잘 분비되도록 돕는다고 하더라고요. 다만,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지나치게 뜨거운 온도를 피하며 조심히 했습니다.


눈건강에 대한 아이콘

영양제는 루테인 대신 오메가-3와 아스타잔틴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섭취했어요. 눈 건강에는 이 성분들이 중요하다 하여 한 달간 꾸준히 챙겨 먹었습니다. 

추가 설명글로 이동 -> 루테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로 이동


물도 하루 2L 정도씩 마셨고요. 500ml 병으로 하루 세 번 아침, 점심, 저녁에 맞춰 나눠 마셨는데, 그 외에 음식에서도 수분을 섭취한다고 생각하면서 진행했죠. 

물을 꾸준히 마시니까 정신도 더 맑아지고 피로도 덜 느껴지는 것 같더라고요. 그와 더불어 눈 외에도 몸이 피로하지 않게, 목 마사지도 추가했는데, 귀 밑에 있는 목 근육이 뭉치면 눈물 분비가 원활하지 않다길래 자주 풀어줬어요. 덕분에 눈이 따갑거나 아프다는 느낌이 거의 사라졌고, 인공눈물도 하루에 한 번도 안 쓰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눈꺼풀 청결에도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눈꺼풀 주변을 깨끗하게 관리하면서 기름이 잘 분비될 수 있게 도와주는 거예요.

주의해야 할 사항 설명
과도한 눈 자극 피하기 눈물샘 청소 시 손이나 기구로 지나치게 문지르지 않도록 하며, 부드럽게 세척해야 합니다.
온도 관리 열찜질 시 너무 뜨겁지 않게 적정 온도를 유지해야 하며, 고온은 저온 화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세척 방법 눈꺼풀 세척 시 부드럽게 세척하고,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인공눈물 과용 피하기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면 자연적인 방어 기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하루 한 번 이하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 상담 필요 지속적인 증상이 있을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휴식의 중요성 장시간 화면을 사용할 경우, 일정 시간마다 눈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0분마다 20초씩 20피트 떨어진 곳을 바라보기)
습도 관리 실내 습도가 너무 낮으면 안구건조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가습기 등을 사용하여 적절히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적절한 수분 섭취 물을 충분히 마셔야 눈물샘의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하루 2L 이상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봄샘 청소할 때 주의해야 되는 부분들

우선, 온찜질을 할 때 너무 뜨겁지 않게 적당한 온도로 해야 해요. 너무 뜨거운 온도는 눈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에 데운 수건이 적당히 따뜻한 정도가 좋습니다. 

또, 온찜질에 사용하는 수건은 깨끗한 걸로 준비하는 게 중요해요. 만약 수건이 깨끗하지 않으면 세균이 눈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해요.


그리고 온찜질을 할 때는 시간을 너무 길게 설정하지 않는 게 좋아요. 대개 10분에서 15분 정도가 적당하고, 너무 자주 하거나 너무 오랜 시간 동안 하면 오히려 눈에 부담을 줄 수 있답니다. 마이봄샘 청소를 할 때는 눈을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눈을 지나치게 자극하면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청소하는 게 중요해요. 피지 배출에 집중해야 하지만, 눈을 세게 문지르는 건 피해야 해요.

마지막으로, 마이봄샘 문제나 안구건조증이 계속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좋아요. 자가 관리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안과 의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눈을 만진 후에는 항상 손을 깨끗이 씻고, 눈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런 작은 관리들이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